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4. 경제 용어 정리 (주류 경제학)

by sol1025 2024. 5. 10.

주류경제학(Herterodox Economics)는 21세기에 신고전파 경제학, 즉 애덤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으로 상징되는 고전파 경제학을 계승한 학파로, '합리적 인간'이 논리의 바탕으로 되는 것을 비판하거나, 이에 대한 대안으로 경제이론들을 통칭하여 부르는 말 입니다. 주류경제학은 일반적인 대학에서 경제학을 가르친다고 하면 기본적으로 배우게 되는 내용들을 말합니다. 현대 주류 경제학은 대부분 경제주체의 최적화, 합리적 기대, 균제상태 등의 아이디어를 포함하고, 그외에 도 다양한 학파의 전통을 이어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근래에는 행동경제학의 연구성과까지 주류로 받아들이면서, '인간의 합리성'에 데한 의문을 갖고 검증하는 것 역시 주류졍제학 안에 들어있습니다. 즉, 주류경제학 비판에 있어 인간의 합리성에 지나치게 읜존하고 있다는 비판은 주류 경제학의 현재 동향을 모르기 때문에 나오는 잘못된 비판입니다. 기본적으로 ㅈ배우게되는 내용의 용어들이 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합리적 기대

합리적 기대는 이용 가능한 모든 정보를 이용하여 미래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대 거시경제학 모형에서 많이 쓰이는 가정으로, 분야에서 쓰이게 되었습니다. 존 무스라는 미국의 경제학자가 1961년에 처음 합리적 기대 가설을 제시하였고, 이로인해서 존 무스는 합리적 기대의 아버지라고 불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로버트 루카스 주니어 등이 널리 퍼뜨렸습니다. 경제학자 존 무스가 고안한 개념은 "얻을 수 있는 모든 정보를 통해 형성한 기대로, 이방식으로 기대를 형성하면 체계적 오차가 사라진다. 즉 합리적 집단으로서의 인간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다"입니다. 이를 다시 풀어 설명하자면, 경제 내 개개인들은 가지고 있는 정보의 차이 등으로 인한 이유로 미래 예측값에 대한 이견이 있으나, 집단 전체 기대값의 평군은 예측하려는 값과 관련하여 얻을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사용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평균적으로 올바른 값, 다시 말해서 주어진 정보 안에서 가장 최선의 예측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신고전경제학

애던 스미스에서 시작한 고전학파를 계승한 경제학파 중 하나로 소스타인 베들런이 1900년대에 장성한 'Preconceptions of Economic Scinence' 라는 글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신고전경제학은  저으이에 대해 이견이 있지만 대전제들은 대략 두세 가지가 있습니다. 가치를 매길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사람들의 선호 체계는 합리적이다. 기업은 이윤을, 소비자는 효용을 극대화한다. 사람들은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모두 가지고 있고 이를 최대한 활용한다 등이 있습니다.

3.통화주의

통화주의는 영어로 Monetarsism이고 뜻은 거시 경제의 변동에 화폐 공급량 또는 통화 공급량 및 화폐를 공급하는 중앙 은행의 역할을 중시하며 그 정화 준비량 금은 등의 유통 수량에 비례해 알맞게 조절하면 물가가 안정된다는 이론 입니다. 1960년대 후반 발생한 스태그플레이션을 존 메이너드 케인스라는 영국사람이 주장한 '수요 창출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 개입'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중론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통화주의의 명제는 정말 많은데 몇가지만 설명해 보자면 화폐는 중요하다, 통화 수요 함수는 안정적인 함수이다, 통화량은 화폐 국민 소득(GNI)의 결정에 중요한 변수이다 등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