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의 물건 중 하나의 물건 만 살려고 우리는 자연스럽게 무엇이 제일 자신에게 필요하고 더 효율적일까 하고 고민을 합니다. 이런 상황을 합리적 선택을 위한 고민이라고 말합니다. 합리적 선택은 가장 큰 만족을 주는 대안을 선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합리적 선택은 주어진 조건 또는 제한된 자원 속에서 비용은 사용하고 만족은 최대한 크게 만들어 주는 대안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아무리 좋아 보이는 대안이라도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면 얻게 되는 실질적인 만족이 크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대규모 사업을 실시하기 전에는 국가나 기업도 비용, 편익 분석을 하게 됩니다. 이런 행동을 나오는 개념이 기회비용입니다.
기회비용 정의
기회비용이란 선택에 따른 진정한 비용으로 여러 대안 중 하나의 대안을 선택할 때 선택하지 않은 대안 중 가장 좋은 것 즉 차선의 가치를 말합니다. 선택하지 않은 대안 중 최선책에 대한 비용과 선택에 따라 발생한 비용의 합계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2시간 동안 게임, 영화, 공부 중 무엇을 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해봅시다. 각 대안이 주는 만족은 영화 감상 10만 원, 게임은 7만 원, 공부 5만 원이지만, 영화 관람권은 모두 공짜로 얻은 영화표입니다. 이때 영화표로 영화를 관람하면 비용은 들어가지 않은 상태에서 10만 원의 만족을 얻을 것 같지만 이때도 지불하는 비용이 있습니다. 선택으로 인해 포기한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차선인 게임 7만 원의 기회비용이 발생한 것으로, 영화를 관람하기로 한 경우 남은 대안은 게임과 공부이고 두 대안중에서 가장 가치가 큰 차선인 게임 7만 원이 관람의 기회비용이 됩니다. 상황을 바꿔 영화표가 1만 원이라고 해봅시다. 이 경우 영화 선택으로 인해 발생한 비용, 즉 기회비용은 7만 원이 아니라 1만 원을 더 추가한 8만 원이 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영화표 구매에 지출한 1만 원은 1만 원의 가치로 다른 곳에 쓰일 수 있기 때문이죠. 이 사례에서 기회비용은 영화표 구입에 지출한 1만 원과 영화의 가치 10만 원으로 구성됩니다.
회계적 비용/ 암묵적 비용 이란?
회계적 비용과 암묵적 비용은 기회비용이 나오면 꼭 같이 나오는 용어입니다. 앞에 설명했던 예시로 이야기해 모자면 영화표 구매와 같이 회계장부에 실제로 기록되는 비용, 실제로 지불하는 비용을 회계적 비용 또는 명시적 비용이라고 합니다. 반면 게임의 가치와 같이 장부에 기록되지는 않지만 실제로 대가를 지불한 비용을 암묵적 비용 또는 묵시적 비용이라 합니다. 기회비용은 명시적 비용과 암묵적 비용을 더한 형태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기회비용과 매몰비용
바로 전에 설명한 것처럼 기회비용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비용을 고려해서 신중한 결정을 해야 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그런데 신중한 결정 과정에서 오히려 고려해서는 안 되는 비용도 있습니다. 바로 매몰 비용이 그렇습니다. 매몰 비용이란 이미 투입되어 다시 회수할 수 없는 현재로서는 어떻게 할 수 없는 비용을 말합니다. 따라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흔히 본전 생각으로 이미 회수가 불가능한 비용에 연연하여 더 큰 손해를 보는 경우들이 있는데 이것이 매몰 비용에 집착한 비합리적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가 너무 지루하고 시시한데, 영화비가 아까워서 계속 시간을 보내는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영화표는 이미 회수가 불가능한 매몰 비용입니다. 이제는 영화비를 고려하지 말고 지금 영화를 계속 볼지 말지를 선택하는 것이 더욱더 합리적 선택입니다.기회비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기회비용은 미시경제학에서 제일 기본으로 하는 개념입니다. 또한 평상시에도 많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을 통해 완벽하게 이해하셨으면 좋겠습니다.